본문으로 바로가기

유튜브, 트위치에서 나이트봇 활용하기

category 방송&녹화 2017. 1. 5. 14:13

오늘은 유튜브, 트위치의 대표적인 봇인 나이트 봇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우선 https://beta.nightbot.tv 로 접속합니다.


우측 상단에 로그인 버튼이 보이는데,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트위치를 선택할 것이냐 유튜브를 선택할 것이냐 하는 선택창이 뜹니다.


트위치나 유튜브나 기본적으로 사용법은 같기 때문에, 저는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인 유튜브를 기준으로 작성 하겠습니다.



로그인 한 후의 화면입니다.


화살표 끝에 있는 Join Channel을 눌러줍시다.



Join Channel을 누르면 위사진처럼 링크가 하나 뜨게 되는데, 드래그 한 부분을 복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유튜브의 실시간 스트리밍 화면으로 와봅시다.


동그라미 친 부분의 점 세개를 클릭하고 '운영자 추가/삭제'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채팅창에 뜬 것 처럼 운영자 추가 박스가 뜨는데, 그 박스안에 방금전에 복사한 링크를 붙여넣고 엔터를 눌러서 추가해 줍니다.



제대로 추가되었는지 확인하려면 !commands 를 채팅창에 입력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제대로 추가되었다면 몇초후에 나이트 봇이 알수없는 소리를 지껄일 겁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채팅창 공지를 만들러 가봅시다.


대시보드의 Timers 항목으로 들어갑시다.



밑에 있는건 제가 이미 쓰고 있는 것이고,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어야 정상입니다


우측상단에 +Add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정창 입니다.


Name은 해당하는 타이머를 구별하기 좋게 이름을 설정하는 것이고


Message는 당연히 출력할 내용을 설정하는 것 입니다.


Interval은 시간간격, 즉 몇분마다 해당하는 공지가 보여질 것인지 설정하는 것 입니다 (EX : 15분으로 설정했다면 15분마다 공지가 재출력됨)


Chat Lines는 나이트봇이 무분별하게 도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쓰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채팅이 소강상태에 들어갔을때, 나이트 봇이 혼자 계속해서 공지만 보여주면 채팅창이 상당히 난잡해 지기 때문에...

Chat Lines에서 설정한 최소 채팅 줄 수만큼 다른 유저가 채팅을 해야 설정해둔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Chat Lines를 만족하지 않으면 Interval을 설정해 두어도, 나이트 봇이 메세지를 출력하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쓰고 있는 공지 입니다.


이게 실제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보러 가죠.




Chat Lines를 만족하기 위해 대충 아무 말이나 써보면


저렇게 나이트 봇이 설정한 메세지를 출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