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트위치 + 유튜브의 조합으로 콘솔게임 동시송출을 하기위해 노트북과 데스크탑을 동시에 운용을 하던도중, PC게임의 방송을 위해서는 리소스를 쥐어짜내더라도 결국 하나의 플랫폼으로만 방송이 가능하단걸 깨닳고 여러가지로 시도해봤습니다. 그러던 도중에 Xsplit은 유료버전이 동시송출이 가능하단는 것을 알고 결제후 동시송출을 해보려 시도해 봤으나... 이게 왠걸, 이 동시송출법은 그저 리소스를 2배로 써서 두개의 플랫폼에 동시송출을 하는 기능에 불과했었습니다. 필자가 원한는 것은 한번의 인코딩으로 두개의 플랫폼에 동시에 송출하는 것 이었는데, Xsplit 유료결제로는 전혀 해결이 불가능 했습니다.


그렇게 해결법을 찾던 와중에 해외 포럼에서 NginX라는 프로그램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램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이냐면, '본인의 컴퓨터'를 rtmp 서버로 만들어서 인코딩한 영상을 1차적으로 본인의 컴퓨터(즉 rtmp 서버로)로 송출한 다음 여기서 다시 트위치 서버와 유튜브 서버로 송출하는 방법입니다.


대충 읽어보셨다면 알겠지만, 이 방법은 한번의 인코딩으로 트위치랑 유튜브로 동시에 송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NginX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github.com/illuspas/nginx-rtmp-win32

ZIP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어줍시다.



2. 압축폴더로 들어갑시다


압축폴더 안에 있는 'conf' 폴더로 들어가서 nginx.conf 파일을 우클릭한 다음 메모장으로 열어줍니다.

(P.S : 메모장으로 열 경우 오류가 생기는걸 확인했습니다. Notepad++를 설치해서 편집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트패드로 열어줍시다.


파일을 열어보면 바로 아래에 rtmp라는 항목이 보일겁니다. (record on 뒤에 원래 ; 가 붙어있어야하는데 제가 실수로 지웠나 봅니다, 사진은 수정한 겁니다.)

이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rtmp {

    server {

        listen 1935;


        application live {

            live on;

            record off;


            push rtmp://a.rtmp.youtube.com/live2/유튜브 스트림 키;


            push rtmp://live-sel.twitch.tv/app/트위치 스트림 키;

        }

application hls {

live on;

hls on;  

hls_path temp/hls;  

hls_fragment 8s;  

}

    }

}

스트림키 뒤에 반드시 ; 가 붙어야 하는점을 명심합시다 (이거 안쓰면 작동 안됨)



3. 이제 스트림키를 찾으러 가봅시다.


위의 방법으로 본인의 스트림키를 찾아서 메모장의 '유튜브 스트림 키, 트위치 스트림 키' 를 지우고 그 자리에 복붙해줍시다.



4. 본인이 쓰는 컴퓨터의 IP 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좌측하단의 윈도우 버튼을 우클릭 해서 '실행'을 클릭해 줍니다. (윈7 같은 경우엔 그냥 좌클릭하면 뜹니다.)

cmd 창을 열어줍시다

그다음 ipconfig를 입력해 준다음에 엔터를 누릅시다.

그러면 이렇게 cmd창에 여러가지가 뜰텐데, 그중에 IPv4 주소가 바로 본인이 쓰고있는 컴퓨터의 IP 주소입니다.

저같이 Iptime 공유기를 쓰는 경우에는 192.168.0.2 ~ 192.168.0.255 사이의 주소가 떠야 정상입니다. 이 IP주소를 외워둡시다.



5. 송출 프로그램을 킵시다 (Xsplit, OBS 둘 다 가능)




6. nginx.exe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도스창 하나 떴다가 바로 꺼질텐데, 백그라운드 실행 프로그램이라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Ctrl + Shift + ESC 버튼을 눌러서 작업관리자 창을 띄워줍시다.

이런식으로 nginx(32비트)가 뜬다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 입니다.



7. 이제 방송송출로 테스트 해봅시다.


Xsplit은 방금 만든 Custom RTMP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OBS Studio는 방송시작 버튼을 눌러서 시작하면 됩니다.


이때 유튜브랑 트위치에서 방송이 같이 켜진다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 것 입니다.



추가. 제대로 안된다는 분들을 위한 글

위 사진과 같은 경고가 뜬다는 분이 많아서 확인해 봤는데, RTMP URL이나 nginx.conf 파일의 스트림 키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 나타났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쓰기 때문에 톳씨하나 틀리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한번 제대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스트림키 마지막에 반드시 ';'를 붙여야하고 RTMP URL도 rtmp://내 PC의 IP/live 를 정확히 써주시기 바랍니다.

'방송&녹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덥트랙 사용법  (0) 2017.01.12
유튜브, 트위치에서 나이트봇 활용하기  (14) 2017.01.05
Xsplit VCE 인코더 방송 개선  (1) 2016.03.13
호무스트림 사용법  (0) 2016.02.22
모바일게임 녹화하기  (2) 2015.11.12